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여덟 번째로 소개할 나라는 ‘르완다’입니다.
▣ 수도와 인구, 언어
르완다의 수도는 해발고도 1,540m의 고원에 있는 ‘키갈리’ 입니다. 르완다의 인구는 1,441만 4,910명으로 세계 7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언어는 프랑스어와 키냐루완다어, 영어를 사용합니다.
▣ 위인
☞ 그레구아르 카이반다
그레구아르 카이반다는 1924년에 르완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가 가브가야의 성 레온마이너 신학교에 진학한 당시 르완다는 후투족과 투치족으로 민족이 분열되고 몇 가지 반목과 갈등을 겪었고 그는 후투족으로 해방운동을 조직하기 시작했습니다. 1961년에는 르완다 군주제가 폐지되자 그레구아르 카이반다는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고 1969년에는 대통령 후보로 다시 출마한 뒤 재선되어 두 번째 르완다 대통령으로 재임하게 됩니다. 카이반다의 친서방적이고 반공적인 외교 정치의 영향으로 르완다는 중화민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었고, 아프리카에 대한 중화인민공화국의 정책의 영향으로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후 그레구아르 카이반다는 1973년 7월 5일 국방부 장관 쥐베날 하브자리마나에게 군사 쿠데타로 사망하게 됩니다.
▣ 문화
☞ 이낭가(Inanga)
이낭가는 8개의 줄로 연주하는 현악기로, 보통 노래나 춤의 배경음악으로 쓰이지만, 북 합주의 상대역으로도 사용하는 르완다의 전통 악기입니다.
☞ 전승기념일(Liberation Day)
매년 7월 4일은 현재의 정부군이 승전을 거둔 뒤 제노사이드를 종식시키고 승리를 선포한 날로 각지에서 축제 등 행사가 개최되며, 키갈리의 아마호로 스타디움(Amahoro Stadium)에서는 군사 퍼레이드를 실시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르완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르완다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1. 르완다의 수도 이름은 무엇일까요?
2. 르완다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무엇일까요?
3. 르완다의 초대 대통령 이름은 무엇일까요?
4. 8개의 줄로 연주하는 현악기로 르완다의 전통 악기 이름은 무엇일까요?
5. 매년 7월 4일 기념되며, 현재의 정부군이 승전을 거둔 뒤 제노사이드를 종식시키고 승리를 선포한 날은 무엇인가요?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여행정보, 위키백과
|
|